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전체기사
뉴스
ㆍNGO
ㆍ정치
ㆍ경제
ㆍ사회
ㆍ교육
월간 개발과 사람
ㆍ공지
ㆍ주요기사
ㆍ포토
ㆍ개발주민
주간 사람희망신문
ㆍ공지
ㆍ주요기사
ㆍ포토
ㆍ환경과 사람
ㆍ문화와 사람
연재/칼럼
ㆍ파워인터뷰
ㆍ의정포커스
ㆍ배범식 칼럼
ㆍ이은영 칼럼
ㆍ이호승 칼럼
오피니언
ㆍ개발과 인권
ㆍ철거민의 애환
동영상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월간 개발과 사람
ㆍ설문조사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국민개헌넷)출범

기사 등록 : 2017-10-12 23:26:00

전철협 미디어 webmaster@peoplehope.net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국민개헌넷)출범

 

[사람희망신문]헌법 개정 과정에 국민의 직접 참여를 주장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연대체인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국민개헌넷)'12일 출범했다.

 

여성·장애인·농민·노동 등 분야별 119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네트워크’(이하 국민개헌넷)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잔디광장의 개헌자유발언대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어 주권자 중심의 대한민국을 위한 새로운 헌법을 주권자의 손으로 만들자고 밝혔다.

 

앞서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에서는 지방을 순회하며 개헌 관련 국민대토론회를 진행했으며 내년 2월까지 새로운 헌법 조문을 담은 헌법 개정안을 완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국민개헌넷은 대한민국의 기본 틀을 바꾸겠다며 국회가 시작한 개헌논의에 정작 국민은 소외되고 있다면서 “‘국민과 함께하는 개헌이라는 국회 개헌특위의 구호에도 불구하고 실제 국민들이 참여하고 자신의 헌법권리를 토론하고 주장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이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개헌넷은 헌법개정은 촛불시민혁명의 연장이라면서 주권자 중심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주권자 자신의 참여 속에 논의하고 설계하는 작업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헌안을 처리할 국회와 정치권 자신이 먼저 스스로 적폐를 청산하고 개혁함으로써 국민의 주도하는 사회대개혁과 헌법 개정에 협력할 바탕을 만들겠다는 각오와 결의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향후 개헌 작업에서 5가지 원칙으로 국민이 주도하는 국민 참여형 개헌 국민 주권과 기본 인권 및 성평등을 강화하는 개헌 자치와 분권을 실질화하는 개헌 대의제도를 개혁하고 직접민주주의를 제도화하는 개헌 정치개혁이 전제되는 개헌을 제시했다.

 

또한 향후 각계각층 시민들의 헌법 권리에 대한 토론을 촉진하고 다양한 권리주장이 개헌에 반영될 수 있도록 헌법권리 찾기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참여개헌시민행동 공동대표로 참여하고있는 이호승 전국철거민협의회 중앙회 상임대표는 국민참여개헌에 주거권,생존권,재산권을 명기할수 있도록 헌법권리 찿기운동에 최선을 다할것이라고 밝혔다.

 

국민개헌넷은 시민사회의 공동안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 개헌특위 자문위 초청토론회와 개헌 쟁점에 대한 연속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촛불 1주년을 기점으로 114일에는 국회 대토론회를, 11일에는 광화문에서 정치개혁과 국민주도 개헌을 위한 주권자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인기동영상